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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관계 치료 [부모자녀관계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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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마음쉼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 댓글 0건 조회 14,158회 작성일 2020-06-25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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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세계는 정보 산업화가 급속도록 발달하고 있어 패륜자녀, 학대 부모에 대해 많이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Vanfleet(1994)는 오늘날 부모는 부모 교육프로그램에 기쁘게 참여해야 하고 더욱 자녀들의 당면한 문제를 함게 풀어 나가기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찾아야 한다고 보고했으며, 놀이치료 전문가들은 옛날보다 더욱 예방의 차원에서 자녀들과 가족들이 원만한 관계를 가지고 생활해 나가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고 시사했다.

부모-자녀관계놀이치료는 자녀들ㅇ늬 나약하고 복잡했던 문제를 예방하고 극복해 가도록 어린이들과 가족들을 돕는 대단히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으로 부모와 자녀가 같은 시간에 놀이와 대화를 통해서 자연적으로 문제를 찾아 조명, 진단, 해결하여 부모- 자녀 관계를 더욱 원만히 하고 강화하려고 노력하는 데 있다. 부모-자녀관계놀이치료는 대부분 3세에서 12세까지의 연령에 있는 자녀가 대상이 되며 부모가 그의 자녀와 함께 아동중심 자녀 놀이치료 장면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을 배우면서 부모-자녀관계의 문제를 진단하고 원인을 찾아 자녀의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하도록 돕는 작용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 부모자녀관계놀이치료란?

Landreth(2002)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부모자녀놀이치료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부모가 놀이치료의 파트너가 되는 훈련이다. 또한 부모와 아이의 놀이상호작용에 대한 치료자의 전문적인 코칭을 통해 부모 자녀 관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2. 부모-자녀 관계 놀이치료의 목표

부모 자녀 사이에서의 관계적 중요성과 무엇인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아동의 내면에 있는 사람에게 초점을 두는 것이다. 부모에게 아동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방향성이 생산적이고 앞을 향하여 움직이고 창조적이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 치유의 힘을 발휘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3. 부모-자녀 관계 놀이치료의 목적

가족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문제해결 전략을 찾아 가족 사이의 애정과 따뜻함으로 신뢰의 감정을 증진시킴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시키고 강화시켜주는 것이다. 아동이 부모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4. 부모-자녀 관계 치료의 선례

20세기초에 프로이트가 5세 남아를 치료과정에서 아버지를 개입시키면서 성공하면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1949년 초에는 도로기 바루크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액슬라인의 놀이치료를 마치고 세션을 계획하기 시작하였다.

 

5. 부모-자녀 관계 치료의 아동중심

아동 중심의 놀이치료의 개념과 기술을 부모-자녀 관계에서 놀이 치료자와 아동 사이의 관계와 유사한 방법으로 적용하였다. 부모로 하여금 아동이 지니고 있는 풍부한 잠재가능성에 대해 수용적이며 성장을 촉진하는 분위기 만들어 주었다. 칼 로저스가 개발한 비지시적 치료를 내담자 중심 치료로 개발 시키고 발전시켰다.

6. 액슬라인의 기본적 여덟 가지 원칙

-치료자는 아동에 대하여 순수하게 관김을 가지고 따뜻하게 친밀한 관계를 개발한다.

-치료자는 아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아동이 어떤 면에서든지 조금이라도 달라지기를 바라지 않는다.

-치료자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고 완전히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치료자는 항상 아동이 표현하는 감정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그 감정을 부드럽게 반영해 주는 이 과정을 통하여 아동이 자기 이해력을 개발시킨다.

-치료자는 아동에게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깊이 믿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확실하게 존중해 주고 아동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가진 내면적인 방향성을 신뢰하고 관계의 모든 분야에서 아동이 아내 하도록 하며 어떤한 방식으로는 아동의 높이나 대화를 이끌어 가지 않는다.

-치료자는 치료의 점진적인 과정을 알고 일을 서두르지 않는다.

-치료자는 아동이 개인적이며 적절한 관계에서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할 때만 치료적 제한을 설정한다.

 

7. 부모-자녀 관계 놀이치료-진보적인 접근

칼 로저스가 개념화한 내담자 중심 치료의 이론적인 원칙과 버지니아 액슬라인의 놀이치료 원칙에 기인하고 아동중심 놀이치료자 번자드 거니에 의하여 개발된 부모-자녀 놀이치료는 혁명적인 과정이었다. 버나드 거니는 자신의 전문적인 경력 초기인 1950년대와 부모가 자녀를 치료하는 데 적절하게 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았고 치료과정에 좀 더 직접적으로 부모를 참여시킬 필요성을 깊이 인식한다. 자녀를 돕기 위한 치료과정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거니의 첫 번째 단계는 부모를 놀이실에 관찰자로서 참여시키고 놀이치료가 끝나고 난 뒤 부모가 놀이 세션에서 무엇을 관찰하였는지 토론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부모가 치료과정에서 더 많은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혁명적인 과정이다.

 

8. 부모-자녀 관계 놀이치료의 정의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이 부모를 치료의 동반자로서 훈련을 하는 것이다. 자녀에게 놀이 세션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과 시범을 보여주고 아동중심 놀이치료 기술과 기본 원칙, 반영적인 정취, 아동의 감정을 인식하고 그에 대하여 반응을 보여 주는 일과 치료적인 제한 설정, 아동의 자긍심을 형성한다. 부모-자녀 관계를 증진을 위하여 무비판적이고 이해하며 수용하는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아동과 부모 모두 함께 성장하고 변화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

     

현 사회가 물질만능 사회에서 맞벌이 부모로 인한 가정교육의 부재로 인한 자녀들의 삶은 매우 복잡하게 얽혀 폭력과 어려운 감정 조절로 인해 부모에게 점점 더 적대적인 관계로 발전을 하고 있다. 특히 부모 자녀관계의 문제로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치료방법 중에 부모자녀관계 놀이치료는 감정적 행동적 치료방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부모에게 올바른 부모역할을 제시하고 자녀는 부적응 행동에서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하길 바라면서 부모자녀관계놀이치료는 화목한 가정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 믿어본다

 

참고문헌

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영숙(1998). 부모-자녀 관계 놀이치료에 관한 고찰-놀이치료를 통한 부모-자녀관계 강화. 안양대학교. 유아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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